구글이 만든 퍼스트 폴더블폰 픽셀폴드 출시일과 가격이 알려졌습니다. 북미경제뉴스 it토픽에 공개된 내용을 살펴보면 5월 10일 캘리포니아 마운틴뷰에서 개최되는 개발자 컨퍼런스 구글 I/O에서 첫 데뷔를 하고 그 다음 달 6월에 판매를 시작하는 스케줄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코드명 펠릭스(felix)로 네이밍된 픽셀 폴드의 목표 지향점은 내구도에 초점을 맞춘 스마트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폴더블폰을 처음 출시할 정도로 기대치를 너무 높이는 것은 좋지 않다는 반론도 큰 상황입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체 운영 체제를 개발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최적화시킨 OS를 적용하면 차별화된 장점이 구매의 원동력이 된다는 긍정적 평가가 더 크게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우선 픽셀폴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구글 전용 프로세서인 ‘텐서(tensor)’에 대해 언급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2023년 픽셀폰 시리즈부터 탑재될 예정인 칩셋으로 구글 데이터센터에 쓰이는 AI 딥러닝용 반도체 TPU(Tensor Processing Unit)의 앞글자에서 따온 이름입니다.
전 세계 안드로이드 스마트 폰 사용자가 텐서에 주목하는 이유는 5년 전에 개발한 인공 지능 머신 러닝 전용 칩 세트이기 때문입니다.지난해 테스트 결과 발표를 보면 슈퍼 컴퓨터가 몇주의 시간이 걸리는 문제를 텐서는 5시간으로 풀릴 정도로 놀라운 연산 수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그래서 텐서가 스마트 폰에 탑재되자 CPU와 GPU의 연산 처리 속도를 가속시키는 역할을 한대요.
구글의 릭·수컷 테러 하드웨어 부문 수석 부사장은 인터뷰에서 그동안 픽셀 폰 시리즈가 북미에서 소비자에게 외면당하고 왔지만 포기하지 않고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면서 스마트 폰 발매를 지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그리고 스마트 폰에서도 보다 향상된 컴퓨팅 기능이 적용되어 태블릿 대신 스마트 폰 칩셋이 텐서이다, 새로운 변화의 시작이라고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구글 연구진은 텐서 칩셋이 탑재된 스마트폰은 이전 픽셀 라인업에 적용됐던 퀄컴사 칩셋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업그레이드된 사진과 동영상 화질 처리 속도에 놀랄 것이며 구글 어시스턴트의 음성 인식 처리 속도와 정확도가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미 공개된 성능 중 하나인 셔터를 터치하는 순간 인공지능 머신러닝 학습 시스템이 저장되는 이미지를 빠르게 보정하는 기술이 큰 이슈가 됐습니다.
그 뿐 아니라 그동안 픽셀 폰으로 지적된 동영상 촬영시의 역광으로의 번 인 현상과 야간 및 실내처럼 광량이 부족한 환경에서 발생하는 노이즈 및 화질 저하 문제도 개선되고 카메라 성능에 민감한 소비자 만족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계와 교육계에서도 텐서의 스마트폰 탑재를 환영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음성인식 알고리즘이 더 많은 언어와 목소리를 파악하는 인식률이 대폭 개선되고 번역의 정확성이 높아져 연구 분야에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공학 분야에서도 데이터를 분석하는 분야에서 사용자 경험이 축적되면 인공지능 머신러닝 데이터 처리 시 가속도가 적용돼 학습 능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입니다.
구글 텐서 칩셋은 삼성전자 반도체 파운드리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기반은 5나노 공정이며 엑시노스 9855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개발된 전용 칩셋입니다. 다만 이 soc은 개발 단계부터 안드로이드 OS, 유튜브와 같은 구글 소프트웨어 플랫폼에 최적화를 목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첫 폴더블폰 픽셀 폴드에 탑재됐을 때 과연 얼마나 놀라운 성능을 발휘할지 기대감이 크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과연 애플의 실리콘 m1칩셋처럼 세상을 놀라게 하는 구글 전용 soc이 탄생하게 될지, 아니면 픽셀 폰처럼 그저 공허한 외침에 사라지게 될 것인지 초여름에 되는 공개되는 최초의 구글 폴더블 폰”픽셀 폴도 “발매일인 6월이면 실제 성능이 검증될 것입니다.과연 애플의 생태계 이후 새 스마트 폰의 세계가 구축되는지 궁금합니다.다니엘의 google pixelfold발매 소식이었습니다.
과연 애플의 실리콘 m1 칩셋처럼 세상을 놀라게 할 구글 전용 soc이 탄생하게 될지, 아니면 픽셀폰처럼 그저 공허한 외침으로 사라지게 될지 초여름이 될 공개되는 첫 번째 구글 폴더블폰 ‘픽셀폴드’ 출시일인 6월이면 실제 성능이 검증될 것입니다. 과연 애플 생태계 이후 새로운 스마트폰 세계가 구축될지 궁금합니다.다니엘의 google pixelfold 발매 소식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