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일반적인 당뇨병 진단 절차와 초기 지켜야 할 행동 요령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다뇨, 다음 다식, 급격한 체중 변화 등 당뇨병이 의심되는 경우 내분비내과에서 진찰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8시간 이상 공복 상태로 병원에 가주시면 바로 당뇨병 판정을 위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경구 포도당 부하 검사(OGTT, Oral Glucose Colention Test)를 받습니다. 성인의 경우 75g의 포도당 용액을 마신 후 30분마다 4회 채혈하여 혈당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2시간 후 혈장 포도당이 200mg/dL 이상이면 당뇨로 진단합니다.
*2006 : https://www.charlottecffamilies.org/ogtt.html
당뇨병 및 당뇨병 전 단계(당뇨 고위험 군)을 진단되면 병원에서 당뇨 교육을 받게 됩니다. 식단, 운동, 저혈당, 혈당증에 대한 대처 방법 당뇨병 약의 종류, 인슐린의 종류, 인슐린 투여 방법 및 당뇨 수첩 작성 등의 교육을 받습니다. 당뇨병의 교육은 매우 중요합니다. 처음에 약이나 인슐린을 처방 받았다만 저혈당에 빠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초기에는 병원을 자주 방문하며 처방 후의 혈당치의 변화를 판단하고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약물과 복용량을 선정하게 됩니다. 그 때문에 초기에는 공복시, 식후 2시간 혈당, 자기 전 혈당치를 측정하고 당뇨 수첩에 꼼꼼히 기재하고 의료진에게 보일 필요가 있습니다. 저의 초기 당뇨병 수첩이예요. 허기, 저녁 식사 후 2시간 취침 전의 혈당치가 깔쭉깔쭉하고 있습니다. 저혈당도 발생하고, 초밥, 인절미 등을 먹었을 때는 급격하게 혈당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2017년 12월 9일(토)당뇨병으로 진단 받아 2017년 12월 12일(화)2017년 12월 23일(토)2018년 1월 13일(토)2018년 1월 27일(토)등 초기에 병원에서 1~2주마다 진료를 받았습니다.
당뇨병 및 당뇨병 전 단계(당뇨고위험군)를 진단받으면 병원에서 당뇨교육을 받게 됩니다. 식단, 운동, 저혈당/고혈당 증상 대처 방법, 당뇨병 약 종류, 인슐린 종류, 인슐린 투여 방법 및 당뇨 수첩 작성 등의 교육을 받습니다. 당뇨병 교육은 매우 중요합니다. 처음에 약과 인슐린을 처방받는 것만으로도 저혈당에 빠질 수 있으므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초기에는 병원을 자주 방문하여 처방 후 혈당 변화를 판단하여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약물과 복용량을 선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초기에는 공복 시, 식후 2시간 혈당치, 자기 전 혈당치를 측정하여 당뇨수첩에 꼼꼼히 기재하여 의료진에게 보여주어야 합니다. 제 초기 당뇨병 수첩입니다. 공복, 저녁 식사 후 2시간, 취침 전 혈당치가 삐걱삐걱합니다. 저혈당도 발생하고 초밥, 콩가루 떡 등을 먹었을 때는 급격히 혈당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2017년 12월 9일(토) 당뇨병 진단을 받았고 2017년 12월 12일(화), 2017년 12월 23일(토), 2018년 1월 13일(토), 2018년 1월 27일(토) 등 초기에 병원에서 1~2주 간격으로 진료를 받았습니다.
만약 인슐린을 처방받으면 국가에서 당뇨병 소모성 재료 구입비를 90% 환불합니다. 인슐린을 처방받으면 환불에 대한 내용을 병원이나 약국에서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약국에서 대리로 처리해 주기도 합니다.*2006 : https://www.nhis.or.kr/static/html/wbma/c/wbmac0208.html제가 오늘 이런 안내를 알고 있는 이유는 지인이 동네 내과에서 당뇨병 진단을 받았습니다. 당화혈 색소 9.2로 매우 중증 당뇨병 환자입니다. 하지만 당뇨병 교육도 받지 못했고 당연히 당뇨병 수첩도 받지 못했고 인슐린 처방도 받지 못했습니다. 거의 한 달이 지나도록 다시 병원 진료는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지금 혈당이 어느 정도인지 앞으로 어떻게 혈당을 관리해야 할지 전혀 모르겠더라고요. 모든 병원이 이렇지는 않아요. 그러나 환자가 기본적인 내용을 숙지하여 올바른 병원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당뇨병 #인슐린 #초기 #진단 #OGTT #경구포도당부하검사 #당뇨교육#당뇨수첩#식단#운동#소모성재료#국가지원